-->
CCTV용 카메라의 경우 표준화된 용어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1) 영상전송방식에 따른 분류, 2)기구적인 외관 및 팬틸트기능에 따른 분류가 가능합니다.
1. 영상전송방식에 따른 분류
1) 아날로그출력방식의 카메라
2) 아날로그 HD라고 통칭하는 AHD, TVI, CVI출력 방식의 카메라
3) HD-SDI 혹은 EX-SDI출력방식의 카메라
4) IP카메라
2. 카메라 외형에 따른 분류
1) C/CS마운트 박스카메라
2) 실내형 돔카메라
3) 실외형 돔카메라
4) 옥외형 블릿카메라
5) 팬틸트 카메라
6) 미니어쳐 카메라
카메라에 있어서 렌즈는 영상의 밝기뿐아니라, 촬상할 수 있는 화각의 범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기입니다.
카메라이 설치위치를 기준으로 촬영하고자 하는 지역의 범위에 맞추어 적당한 초점거리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초점거리(f)가 짧을수록 화각이 넓어지고 심도가 깊어지지만, 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화각은 좁아지고, 포커스가 잡히는 심도는 얕아지게 됩니다.
CCTV용 카메라에 사용하는 렌즈는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초점거리(focal length) 가변성기준: 단초점렌즈, 가변초점(Vari-focal) 렌즈
2. 조리개(Iris) 유무기준: Non-Iris 렌즈, Manual-Iris렌즈, Auto-Iris렌즈(DC Iris렌즈, P Iris렌즈)
3. 오토포커스(Auto Focus) 유무기준: 메뉴얼렌즈(Manual Lens), 모터라이즈렌즈(Motorized Lens), 광학줌렌즈(Auto Focus Optical Zoom Lens)
4. 마운팅 방법기준: M9보드마운트, M12보드마운트, C/CS마운트렌즈
당사의 미니어쳐카메라에는 다양한 초점거리의 일반보드마운트렌즈와 핀홀렌즈를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렌즈의 초점을 무한대로 맞추었을 경우 렌즈 뒷면에서 초점이 맺히는 결상면까지의 거리입니다. 렌즈를 탈, 장착할 경우 발생하는 오차를 ±0.5mm 정도 조정하는 작업을 백포컬 조정이라고 합니다.
렌즈의 입사직경(D)와 초점거리(f)와의 비율입니다.
초점거리가 50mm이고 입사렌즈의 직경이 25mm인 경우, 1:2로 표기하며,
렌즈의 F값은 F=f/D로 표기합니다.
참고로 렌즈의 F값이 작으면 작을수록 밝기 특성이 좋은 렌즈입니다.
카메라의 영상에서 포커스가 맞는 영역으로 심도가 깊다, 얕다와 같이 표현합니다.
카메라 설치시에는 영상내의 심도가 고르게 맞아야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초점거리가 짧은 광각렌즈가 심도가 깊으며, 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심도가 얕아집니다.
또한, 조리개를 일정부분까지 Close 시킴으로써 심도의 깊이를 깊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렌즈의 수차는 렌즈의 재질과 빛의 파장에 따라 입사된 빛이 초점(Focus Position)에 정확히 모이지 않기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렌즈수차가 보정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촬영하는 영상이미지가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렌즈, 렌즈의 경통, 선쉴드, 필터의 크기가 부적당하여 렌즈의 화각 범위내에 걸리는 기구적인 상가림(Vinetting)과 렌즈 경통내부에서 광선의 진행방향이 걸리게 되어 영상의 모서리부분이 잘리거나 어두워지는 광학적인 상가림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렌즈의 줌배율(Zoom Ratio)는 Wide와 Tele 양끝단의 초점거리의 비로 계산합니다.
Zoom배율= ft(Tele)/fw(Wide)
조리개가 없는 단초점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카메라의 밝기를 전자셔터(Electronic Shutter)로 제어를 하다보면, 광량이 고정된 경우라도 전자셔터 속도는 지속적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 영향으로 White Balance 추적도 휘도신호(광량)를 기준으로 삼기때문에 White Balance(휘점)이 약간씩 변하게 됩니다. 이 경우 영상은 화면이 약간 어두워지기도 하고, 정상적으로 보이기도 하며, 칼라 또한 밝기신호가 변동하는 주기에 맞춰 붉은색 혹은 푸른색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카메라의 밝기는 이미지센서의 밝기특성에 따라 달라지지만,
렌즈의 F값,
AGC레벨,
Brightness레벨,
전자셔터의 속도 등에 의해서 변화합니다.
카메라 영상의 화각은 이미지센서의 크기와 렌즈의 초점거리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화각은 넓어지고,
초점거리가 길수록 화각은 좁아집니다.
하지만, 이미지센서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동일한 렌즈의 초점거리에서도 화각은 넓어집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화각은 이미지센서의 픽셀크기, 픽셀수, 초점거리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영상전송 신호규격으로 흑백(B/W)출력의 경우 EIA, CCIR 방식이 있으며,
칼라출력의 경우 NTSC, PAL, SECAM로 나뉩니다.
해당 규격들은 전원주파수와도 연관이 있으며, 59.94Hz의 전원주파수 규격을 사용하는 지역에서는 EIA, NTSC를 사용하며,
50Hz의 전원주파수를 사용하는 지역에서는 CCIR, PAL 방식을 사용합니다.
전원주파수와 영상신호의 동기를 맞추기 위해서 EIA, NTSC 방식에서는 30fps을 사용하고, CCIR, PAL 방식에서는 25fps을 사용합니다.
HD(720p) 이상의 디지털 방송규격이 채택된 이후로는 영상신호규격은 HD(720p), Full HD(1080p), 4K로 진화하고 있으며, 각 지역의 전원주파수에 맞추어 30fps, 25fps을 사용합니다.
LVDS는 직렬통신 프로토콜의 전기적특성을 지정하는 기술표준으로 저전력에서 작동하며 빠른속도로 신호처리가 가능합니다.
Parallel은 픽셀데이터를 전송하는 병렬데이터 라인입니다.
당사의 LVDS, Parallel Interface를 사용한 영상출력은 BT.1120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신호를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시켜주는 촬상소자로,
CCD와 CMOS 타입이 있습니다.
기존 아날로그 카메라의 경우에는 CCD를 주로 사용하였으나, CMOS의 저조도 특성이 보완되면서 HD급 이상의 카메라에서는 가성비가 높은 CMOS 센서를 주로 CCTV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OLPF는 카메라의 이미지센서 앞에 위치시켜서 필요한 빛의 파장만을 통과시키기 위한 필터입니다.
일반적인 OLPF의 의미는 빛의 가시광선 영역만을 통과시키고, 적외선, 자외선 영역을 차단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일반 가시광선과 적외선을 동시에 받아들일 수 있는 필터로 IR Cut필터가 상용화되기 전에는 적외선(Infrared Light) LED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되었으나, 영상의 색감 재현성 품질이 나쁘기때문에 CCTV분야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빛을 직접적으로 받아들이는 화소수로,
이미지 센서의 총화소수(Total pixels)에서 Dummy영역과 Reference영역을 뺀 나머지의 실제 빛을 입력받는 화소수를 뜻합니다.
화면의 가로, 세로의 비율을 뜻합니다.
기존 아날로그 신호규격인 NTSC, PAL, EIA, CCIR에서는 4:3규격을 사용하였으나,
HD급(720p)이상의 디지털 신호규격부터는 16:9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색온도(Color Temperature)는 광원의 색을 절대온도단위로 표시하는 것으로,
1. 붉은색 계통의 광원일수록 색온도가 낮고,
2. 푸른색 계통의 광원일수록 색온도가 높습니다.
단위는 캘빈도(K)로 표시합니다.